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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약관

서비스 이용약관

서비스 이용을 위해 약관을 확인하세요.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마크클라우드'(이하 '회사'라 합니다)가 제공하는 마크클라우드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의 권리·의무 및 책임 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① '서비스'란 '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다음의 서비스 범위를 말합니다.
    1. 1. 별도의 신청 및 구독권 구매를 통해 제공되는 '상표 검색 서비스'
    2. 2. 별도의 신청 및 구독권 구매를 통해 제공되는 '상표 출원 서비스'
    3. 3. 별도의 신청 및 단발성 계약을 통해 제공되는 '상표 출원서 검토 서비스'
    4. 4. 별도의 신청 및 단발성 계약을 통해 제공되는 '상표 모니터링 서비스'
    5. 5. 별도의 신청 및 단발성 계약을 통해 제공되는 '상표 진단 및 분석 서비스'
    6. 6. 별도의 신청 및 단발성 계약을 통해 제공되는 '지식재산 전문가 매칭 서비스'
    7. 7. 별도의 신청 및 단발성 계약을 통해 제공되는 '지식재산 구인·구직 서비스'
  2. ② '이용자'란 이 약관에 따라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을 말합니다.
  3. ③ '회원'이라 함은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회원등록을 한 사람으로 유료 회원 및 무료 회원을 말합니다.
  4. ④ '유료 회원'이란 공지된 비용(이하 '이용요금'이라 합니다)을 지불하고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을 말하며, 특별한 설명이 없으면 본 약관에서 회원이라 함은 유료 회원을 지칭합니다.
  5. ⑤ '무료 회원'이란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회원등록을 한 사람으로 이용요금의 지불 없이 회사가 허여한 제한된 범위 내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다만, 무료 회원에 대한 서비스의 제공 여부는 회사가 정하는 운영정책에 따릅니다.
  6. ⑥ '기간제 회원'이란 회사와 회원 상호 간의 별도 계약을 통해 지정된 기간 내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유료 회원을 지칭합니다.
  7. ⑦ '이용자 ID(이하 '아이디'라 합니다)'라 함은 회원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부여하는 고유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8. ⑧'비밀번호'라 함은 아이디로 식별되는 회원의 본인 여부를 검증하기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여 회사에 등록한 고유의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제3조(약관의 명시와 개정)

  1. ① 이 약관은 회사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공지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하며,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할 경우 관련 법령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개정될 수 있습니다. 개정된 약관은 정당한 절차에 따라 공지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2. ②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및 대표자 성명, 영업소 소재지 주소(소비자의 불만을 처리할 수 있는 곳의 주소를 포함), 전화번호․모사전송번호․전자우편주소,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화면 하단에 게시합니다. 다만, 약관의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3. ③ 회사는 관련 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적용 일자 및 개정 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서비스의 화면에 그 적용 일자 7일 이전에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약관 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4. ④ 회원이 등록한 전자우편 주소의 오류, 회원이 서비스 화면이나 연결 화면에 게시된 약관의 변경 사항을 확인하지 아니함으로써 발생하는 회원의 피해는 회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5. ⑤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해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의 효력발생일로부터 7일 이후에 회원이 서비스를 사용할 경우 변경된 약관의 적용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6. ⑥ 회사는 필요한 경우 별도의 서비스마다 개별약관을 정할 수 있으며, 이 약관과 서비스별 개별약관의 내용이 상충하는 경우에는 서비스별 개별약관의 내용을 우선하여 적용합니다.
  7. ⑦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지침 및 관계 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회원가입 및 이용신청)

  1. ①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 정보를 기재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서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2. ② 회원 가입은 반드시 실명으로만 할 수 있으며, 회사는 실명 확인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3. ③ 회원가입 시 다음 각 호 항목을 필수적으로 기재하여야 합니다.
    1. 1. 아이디
    2. 2. 비밀번호
    3. 3. 성별
    4. 4. 성명
    5. 5. 연락처
    6. 6. 이메일
    7. 7. 생년월일
    8. 8. 주소
    9. 9. 회사/소속
  4. ④ 진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아무런 권리를 주장할 수 없으며,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이용신청을 한 경우 회원의 모든 정보는 삭제되며, 관계 법령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5조(개인정보 제공 동의)

  1. ① 회사는 제3자에게 이용자 개인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 경우, i)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ii)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iii)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iv)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을 이용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동의를 받은 사항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같습니다.)
  2. ② 회사는 제3자에게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할 수 있도록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i)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받는 자, ii)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하는 업무의 내용을 이용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동의를 받은 사항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같습니다.) 다만,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이행을 위해 필요하고 이용자의 편의 증진과 관련된 경우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고 있는 방법으로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통해 알림으로써 고지 절차와 동의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제6조(이용신청의 승낙과 제한)

  1. ① 회사는 제4조의 이용신청 절차에 위배되지 않고 업무 수행상 또는 기술상 지장이 없는 경우 이용신청에 대해 서비스 이용을 승낙하며, 유료 회원의 경우 이용요금의 입금이 확인된 후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2. ② 회사는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1. 1. 이용자가 이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2. 2.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 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3. 3.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회사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7조(이용계약의 성립)

  1. 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계약(이하 '이용계약'이라고 합니다)은 이용자의 이용계약 내용에 대한 동의와 회사의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으로 성립됩니다. 회사는 이용 승낙의 의사를 해당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이메일 또는 기타 방법으로 이용신청자에게 통지합니다.
  2. ② 유료 회원이 되려는 사람과의 이용계약의 경우, 이용요금에 대한 결제가 이루어진 것을 확인한 후 회사의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으로 성립됩니다.

제8조(회원에 대한 통지)

  1. ① 회사는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회사와 미리 약정하여 지정한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2. ② 회사는 불특정 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 이상 회사의 공지사항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개별 통지를 합니다.

제9조(지급 방법)

구매한 서비스에 대한 대금 지급 방법은 다음 각 호의 방법 중 가용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단, 회사는 이용자의 지급 방법에 대하여 대금에 어떠한 명목의 수수료도 추가하여 징수할 수 없습니다.

  1. 1. 폰뱅킹, 인터넷뱅킹, 메일 뱅킹 등의 각종 계좌이체
  2. 2. 선불카드, 직불카드, 신용카드 등의 각종 카드 결제
  3. 3. 온라인무통장입금
  4. 4. 전자화폐에 의한 결제
  5. 5. 마일리지 등 회사가 지급한 포인트에 의한 결제
  6. 6. 회사와 계약을 맺었거나 회사가 인정한 상품권에 의한 결제
  7. 7. 기타 전자적 지급 방법에 의한 대금 지급 등

제10조(수신확인 통지·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

  1. ① 회사는 이용자의 구매신청이 있는 경우 이용자에게 수신확인 통지를 합니다.
  2. ② 수신확인 통지를 받은 이용자는 의사표시의 불일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수신확인 통지를 받은 후 즉시 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를 요청할 수 있고 회사는 서비스 이용 전에 이용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그 요청에 따라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이미 대금을 지불한 경우에는 제15조 및 제16조의 규정에 따릅니다.

제11조(서비스의 공급)

  1. ① 회사는 이용자와 서비스의 공급한 시기에 관하여 별도의 약정이 없는 이상, 이용자가 청약을 한 날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이때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의 공급 절차 및 진행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치를 합니다.
  2. ② 회사는 이용자가 구매한 서비스에 대해 사용 가능 기간 혹은 만료 기간 등을 명시합니다.

제12조(서비스 이용 시간 및 이용책임)

  1. ① 서비스 이용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가능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회사는 시스템 정기 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회사가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된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 중단은 사이트를 통해 사전에 공지합니다.
  2. ② 회사는 긴급한 시스템 점검, 증설 및 교체, 설비의 장애, 서비스 이용의 폭주, 국가비상사태, 정전 등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사전 예고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3. ③ 회사는 서비스 개편 등 서비스 운영상 필요한 경우 회원에게 사전 예고 후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4. ④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요금 및 제공되는 서비스의 내용 안내에 대해 충분한 숙지 없이 서비스 자료를 취사, 선택, 이용하여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이용자의 책임으로 합니다.

제13조(서비스 연장)

회사는 이용자가 구매 신청한 서비스가 기술적 문제 등의 사유로 제공할 수 없을 때는 지체 없이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서비스 제공 불가 일시부터 내부 규정에 의거한 만큼의 사용기간을 연장합니다.

제14조(회원 탈퇴 및 자격상실)

  1. ① 제4조에 의해 가입한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지 및 회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요청을 접수한 후 즉시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2. ② 회사는 서비스의 이용이 승낙된 이후 제6조 2항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견된 경우 회원 자격을 정지하고 서비스 이용 승낙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제15조(이용계약의 해지 등)

  1. ① 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원 본인이 서비스 내의 회원 탈퇴메뉴를 이용해 해지 해야 합니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 회사의 고객센터를 통해 전화로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이때 회원은 회사가 서비스의 이용자 본인임을 확인하는 절차에 적극 협조하여야 합니다.
  2. ② 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지를 신청하면 회사는 이용요금을 정산하여 잔액이 있을 경우 15일 이내로 이용요금 잔액을 환불하여야 합니다.
  3. ③ 회사는 아래의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했을 때 일정 기간 또는 조건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 승낙을 철회하여 서비스 제공을 중지할 수 있으며, 회원이 중지 기간 내 중지 사유를 해소하지 아니하면 중지 기간 종료 후 해당 회원의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합니다. 다만, 중지 기간 내에 중지 사유를 해소하면 서비스를 재개합니다.
    1.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시스템에 위해를 가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2. 이 약관에 정한 이용자의 의무 규정을 위반한 경우
    3. 3. 서비스 이용 기간 중 제6조 2항의 사유가 적발된 경우
    4. 4. 회사에 납부할 이용요금, 가산금 등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
  4. ④ 회사는 전항의 사유 중에서 중대한 경우에는 사전 통지 없이 즉시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해지 등의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제16조(환불)

  1. ① 회사가 서비스의 제공을 할 수 없을 때와 이용요금의 과오납이 있을 때 회사는 그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이용요금을 정산하고 남은 잔액, 과오 납액의 환불 등 필요한 조치를 하고 그 사유를 통지하여야 합니다. 다만, 정상적인 업무처리가 이루어진 경우 회사는 이용요금의 환불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2. ② 이용자가 회사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가입 후, 요금을 결제하여 계약이 성립되었다 하더라도 일반 상거래 기준에 비추어 환불 요청이 정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요금 전액에 대한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③ 회원이 서비스 계약 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환불 요청 시, 다음 각호의 경우에는 전액을 환불합니다.
    1. 1. 1일권 회원이 서비스 계약 후, 2시간 이내에 환불을 요청한 경우
    2. 2. 7일권 회원이 서비스 계약 후, 12시간 이내에 환불을 요청한 경우
    3. 3. 30일권 회원이 서비스 계약 후, 2일 이내에 환불을 요청한 경우
    4. 4. 180일권 회원이 서비스 계약 후, 15일 이내에 환불을 요청한 경우
    5. 5. 365일권 회원이 서비스 계약 후, 30일 이내에 환불을 요청한 경우
  4. ④ 서비스 계약 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환불 요청 시,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이용요금 정산 후 잔액을 환불합니다.
    1. 1. 1일권 회원은 1일을 기준으로 하여 2시간 단위로 서비스 기간 경과 시 계약 금액의 10% 단위로 환불 금액이 차감되며, 20시간이 지난 시점에서는 환불 불가
    2. 2. 7일권 회원은 7일을 기준으로 하여 12시간 단위로 서비스 기간 경과 시 계약 금액의 10% 단위로 환불 금액이 차감되며, 5일이 지난 시점에서는 환불 불가
    3. 3. 30일권 회원은 30일을 기준으로 하여 2일 단위로 서비스 기간 경과 시 계약 금액의 10% 단위로 환불 금액이 차감되며, 20일이 지난 시점에서는 환불 불가
    4. 4. 180일권 회원은 180일을 기준으로 하여 15일 단위로 서비스 기간 경과 시 계약 금액의 10% 단위로 환불 금액이 차감되며, 150일이 지난 시점에서는 환불 불가
    5. 5. 365일권 회원은 365일을 기준으로 하여 30일 단위로 서비스 기간 경과 시 계약 금액의 10% 단위로 환불 금액이 차감되며, 300일이 지난 시점에서는 환불 불가
  5. ⑤ 서비스 계약 후 서비스를 이용한 상태에서 환불 요청 시,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이용요금 정산 후 잔액을 환불합니다.
    1. 1. 1일권 회원은 1일을 기준으로 하여 1시간 단위로 서비스 기간 경과 시 계약 금액의 50% 단위로 환불 금액이 차감되며, 1시간이 지난 시점에서는 환불 불가
    2. 2. 7일권 회원은 7일을 기준으로 하여 6시간 단위로 서비스 기간 경과 시 계약 금액의 50% 단위로 환불 금액이 차감되며, 6시간이 지난 시점에서는 환불 불가
    3. 3. 30일권 회원은 30일을 기준으로 하여 1일 단위로 서비스 기간 경과 시 계약 금액의 50% 단위로 환불 금액이 차감되며, 1일이 지난 시점에서는 환불 불가
    4. 4. 180일권 회원은 180일을 기준으로 하여 7일 단위로 서비스 기간 경과 시 계약 금액의 50% 단위로 환불 금액이 차감되며, 7일이 지난 시점에서는 환불 불가
    5. 5. 365일권 회원은 365일을 기준으로 하여 15일 단위로 서비스 기간 경과 시 계약 금액의 50% 단위로 환불 금액이 차감되며, 15일이 지난 시점에서는 환불 불가
  6. ⑥ 회사가 이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해 환불을 요청한 경우에는 환불이 불가합니다.

제17조(손해배상)

  1. ① 회사의 고의나 과실에 의해 회원이 손해를 입은 경우 회사는 법률이 정한 바에 따라 손해배상의 책임을 집니다.
  2. ② 회사는 제12조 제1항 내지 제3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중단됨으로 인하여 회원이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하지 아니합니다. 단, 서비스 제공 중단과 관련하여 회사에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18조(면책조항)

  1. ① 회사는 천재지변 및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중단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② 회사는 이용자의 귀책 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 또는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③ 회사는 이용자가 사용한 단말기의 이상으로 인해 서비스의 제공을 받지 못했거나, 기간통신 사업자 등 전기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니하여 이용자가 손해 및 불이익을 당한 경우에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④ 회사는 이용자가 사용한 단말기 오류에 의해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또는 이용자가 신상정보 및 전자우편 주소를 부실하게 제공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⑤ 회사는 이용자가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⑥ 회사는 본 약관에서 규정하고 있는 이용자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함으로써 발생하는 이용자의 불이익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7. ⑦ 회사는 본 사이트와 연결된 사이트에 대한 보증책임을 지지 않으며, 연결 사이트와 이용자 간에 이루어진 어떠한 거래에 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8. ⑧ 회사에서 이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해서는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9. ⑨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손익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9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 제한)

  1. ①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합니다.
  2. ②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입력한 상표 이미지를 서비스 고도화, 연구개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제공(예를 들어, AI Hub에 공개)을 목적으로 이용하는 경우에는 이를 복제·배포·공연·전시 또는 공중 송신할 수 있습니다.
  3. ③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4. ④ 회사의 사전 승낙 없는 각종 자료의 배포 및 유통은 저작권법에 의해 형사처벌 됩니다.

제20조(재판권 및 준거법)

  1. ①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사업법 등 대한민국의 관계 법령과 상관습에 따릅니다.
  2. ②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이용자와 회사 간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이 약관과 서비스 운영정책을 따릅니다.
  3. ③ 서비스 이용에 관하여 발생한 분쟁으로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관할법원은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정합니다.

<부칙>
(시행일) 본 약관은 2021년 12월 22일부터 적용됩니다.

전자상거래 (인터넷사이버몰) 표준약관

건전한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약관을 확인하세요.

표준약관 제10023호 (2015. 6. 26. 개정)

제1조(목적)

이 약관은 마크클라우드 (전자상거래 사업자)가 운영하는 마크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 (이하 '플랫폼'이라 한다)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를 이용하면서 사이버 몰과 이용자의 권리·의무 및 책임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PC통신, 무선 등을 이용하는 전자상거래에 대해서도 그 성질에 반하지 않는 한 이 약관을 준용합니다.」

제2조(정의)

  1. ① '플랫폼'란 마크클라우드가 재화 또는 구독권(이하 '재화 등'이라 함)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마크클라우드가 제공하는 재화 또는 구독권 등을 거래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을 말하며, 아울러 사이버몰을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2. ② '이용자'란 '플랫폼'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3. ③ ‘회원’이라 함은 '플랫폼'에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계속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4. ④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 등의 명시와 설명 및 개정)

  1. ① '플랫폼'은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및 대표자 성명, 영업소 소재지 주소(소비자의 불만을 처리할 수 있는 곳의 주소를 포함), 전화번호·모사전송번호·전자우편주소,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마크클라우드의 초기 서비스화면 하단에 게시합니다. 다만, 약관의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② '플랫폼은 이용자가 약관에 동의하기에 앞서 약관에 정하여져 있는 내용 중 청약 철회·환불조건 등과 같은 중요한 내용을 이용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별도의 연결화면 또는 팝업화면 등을 제공하여 이용자의 확인을 구하여야 합니다.
  3. ③ '플랫폼'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 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4. ④ '플랫폼'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 일자 및 개정 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몰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 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 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약관 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플랫폼'은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5. ⑤ '플랫폼'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 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 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다만 이미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가 개정약관 조항의 적용을 받기를 원하는 뜻을 제3항에 의한 개정약관의 공지 기간 내에 '플랫폼'에 송신하여 '플랫폼'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개정약관 조항이 적용됩니다.
  6. ⑥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지침 및 관계 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1. ① '플랫폼'은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1. 1. 구독권, 재화 또는 용역에 대한 정보 제공 및 구매계약의 체결
    2. 2. 구매계약이 체결된 구독권, 재화 또는 용역의 서비스
    3. 3. 기타 '플랫폼'이 정하는 업무
  2. ② '플랫폼'은 구독권 및 재화, 또는 용역의 품절 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경우에는 장차 체결되는 계약에 의해 제공할 재화 또는 용역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구독권 및 재화 또는 용역의 내용 및 제공 일자를 명시하여 현재의 구독권 및 재화 또는 용역의 내용을 게시한 곳에 즉시 공지합니다.
  3. ③ '플랫폼'이 제공하기로 이용자와 계약을 체결한 서비스의 내용을 재화 등의 품절 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사유로 변경할 경우에는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통지 가능한 주소로 즉시 통지합니다.
  4. ④ 전항의 경우 '플랫폼'은 이로 인하여 이용자가 입은 손해를 배상합니다. 다만, '플랫폼'이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5조(서비스의 중단)

  1. ① '플랫폼'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② '플랫폼'은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합니다. 단, '플랫폼'이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3. ③ 사업 종목의 전환, 사업의 포기, 업체 간의 통합 등의 이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에는 '플랫폼'은 제8조에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당초 '플랫폼'에서 제시한 조건에 따라 소비자에게 보상합니다. 다만, '플랫폼'이 보상기준 등을 고지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이용자들의 마일리지 또는 적립금 등을 '플랫폼'에서 통용되는 통화가치에 상응하는 현물 또는 현금으로 이용자에게 지급합니다.

제6조(회원가입)

  1. ① 이용자는 '플랫폼'이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 정보를 기재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서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2. ② '플랫폼'은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1. 1. 가입 신청자가 이 약관 제7조 제3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제7조 제3항에 의한 회원자격 상실 후 3년이 경과한 자로서 '플랫폼'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2. 2.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 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3. 3.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플랫폼'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3. ③ 회원 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플랫폼'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4. ④ 회원은 회원가입 시 등록한 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상당한 기간 이내에 '플랫폼'에 대하여 회원 정보 수정 등의 방법으로 그 변경 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제7조(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1. ① 회원은 '플랫폼'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플랫폼'은 즉시 회원 탈퇴를 처리합니다.
  2. ②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플랫폼'은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 1.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 2. '플랫폼'을 이용하여 구입한 재화 등의 대금, 기타 '플랫폼' 이용에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 3. 다른 사람의 '플랫폼'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 4. '플랫폼'을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3. ③ '플랫폼'이 회원 자격을 제한·정지 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7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플랫폼'은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4. ④ '플랫폼'이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합니다.

제8조(회원에 대한 통지)

  1. ① '플랫폼'이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플랫폼'과 미리 약정하여 지정한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2. ② '플랫폼'은 불특정 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 이상 '플랫폼' 공지사항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개별 통지를 합니다.

제9조(구매신청 및 개인정보 제공 동의 등)

  1. ① '플랫폼'이용자는 '플랫폼'상에서 다음 또는 이와 유사한 방법에 의하여 구매를 신청하며, '플랫폼'은 이용자가 구매신청을 함에 있어서 다음의 각 내용을 알기 쉽게 제공하여야 합니다.
    1. 1. 재화 등의 검색 및 선택
    2. 2. 서비스를 받을 사람의 성명 혹은 기업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또는 이동전화번호) 등의 입력
    3. 3. 약관 내용, 청약 철회권이 제한되는 서비스
    4. 4. 이 약관에 동의하고 위 3.호의 사항을 확인하거나 거부하는 표시(예, 마우스 클릭)
    5. 5. 재화 등의 구매신청 및 이에 관한 확인 또는 '플랫폼'의 확인에 대한 동의
    6. 6. 결제방법의 선택
  2. ② '플랫폼'이 제3자에게 구매자 개인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 경우 1)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2)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3)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4)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을 구매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동의를 받은 사항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같습니다.)
  3. ③ '플랫폼'이 제3자에게 구매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할 수 있도록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1)개인정보 취급위탁을 받는 자, 2)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하는 업무의 내용을 구매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동의를 받은 사항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같습니다.) 다만,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이행을 위해 필요하고 구매자의 편의 증진과 관련된 경우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고 있는 방법으로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통해 알림으로써 고지 절차와 동의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제10조 (계약의 성립)

  1. ① '플랫폼'은 제9조와 같은 구매신청에 대하여 다음 각 호에 해당하면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미성년자와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지 못하면 미성년자 본인 또는 법정대리인이 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는 내용을 고지하여야 합니다.
    • 1.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 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 2. 미성년자가 담배, 주류 등 청소년 보호법에서 금지하는 재화 및 용역을 구매하는 경우
    • 3. 기타 구매신청에 승낙하는 것이 '플랫폼'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2. ② '플랫폼'의 승낙이 제12조 제1항의 수신확인 통지 형태로 이용자에게 도달한 시점에 계약이 성립한 것으로 봅니다.
  3. ③ '플랫폼'의 승낙의 의사표시에는 이용자의 구매 신청에 대한 확인 및 판매 가능 여부, 구매신청의 정정 취소 등에 관한 정보 등을 포함하여야 합니다.

제11조(지급 방법)

'플랫폼'에서 구매한 재화 또는 용역에 대한 대금 지급 방법은 다음 각 호의 방법 중 가용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단, '플랫폼'은 이용자의 지급 방법에 대하여 재화 등의 대금에 어떠한 명목의 수수료도 추가하여 징수할 수 없습니다.

  1. 1. 폰뱅킹, 인터넷뱅킹, 메일 뱅킹 등의 각종 계좌이체
  2. 2. 선불카드, 직불카드, 신용카드 등의 각종 카드 결제
  3. 3. 온라인무통장입금
  4. 4. 전자화폐에 의한 결제
  5. 5. 수령 시 대금 지급
  6. 6. 마일리지 등 '플랫폼'이 지급한 포인트에 의한 결제
  7. 7. '플랫폼'과 계약을 맺었거나 '플랫폼'이 인정한 상품권에 의한 결제
  8. 8. 기타 전자적 지급 방법에 의한 대금 지급 등

제12조(수신확인 통지·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

  1. ① '플랫폼'은 이용자의 구매신청이 있는 경우 이용자에게 수신확인 통지를 합니다.
  2. ② 수신확인 통지를 받은 이용자는 의사표시의 불일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수신확인 통지를 받은 후 즉시 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를 요청할 수 있고 '플랫폼'은 배송 전에 이용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그 요청에 따라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이미 대금을 지불한 경우에는 제15조의 청약 철회 등에 관한 규정에 따릅니다.

제13조(재화 등의 공급)

  1. ① '플랫폼'은 이용자와 재화 등의 공급한 시기에 관하여 별도의 약정이 없는 이상, 이용자가 청약을 한 날부터 최대 7일 이내에 재화 등을 이용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이때 '플랫폼'은 이용자가 재화 등의 공급 절차 및 진행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치를 합니다.
  2. ② '플랫폼'은 이용자가 구매한 재화에 대해 사용 가능 기간 혹은 만료 기간 등을 명시합니다.

제14조(서비스 연장)

'플랫폼'은 이용자가 구매 신청한 재화 등이 기술적 문제 등의 사유로 인도 또는 제공을 할 수 없을 때는 지체 없이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서비스 제공 불가 일시부터 내부 규정에 의거한 만큼의 사용기간을 연장합니다.

제15조(청약 철회 등)

  1. ① '플랫폼'과 재화 등의 구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3조 제2항에 따른 계약 내용에 관한 서면을 받은 날(그 서면을 받은 때보다 재화 등의 공급이 늦게 이루어진 경우에는 재화 등을 공급받거나 재화 등의 공급이 시작된 날을 말합니다)부터 7일 이내에는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청약 철회에 관하여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달리 정함이 있는 경우에는 동 법 규정에 따릅니다.
  2. ② 이용자는 재화 등을 서비스 받은 경우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청약 철회를 할 수 없습니다.
    1. 1. 이용자가 '플랫폼'에 부정행위 및 위해를 가한 경우 (다중 접속, 사이버 공격 등)
    2. 2. 이용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에 의하여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3. 3. 시간의 경과에 의하여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4. 4. 같은 성능을 지닌 재화 등으로 복제가 가능한 경우 그 원본인 재화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3. ③ 제2항제2호 내지 제4호의 경우에 '플랫폼'이 사전에 청약 철회 등이 제한되는 사실을 소비자가 쉽게 알 수 있는 곳에 명기하거나 시용상품을 제공하는 등의 조치를 하지 않았다면 이용자의 청약 철회 등이 제한되지 않습니다.
  4. ④ 이용자는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재화 등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 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때에는 당해 재화 등을 공급받은 날부터 3월 이내,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에 청약 철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제16조(청약 철회 등의 효과)

  1. ① '플랫폼'은 이용자로부터 재화 등을 반환받은 경우 5영업일 이내에 이미 지급받은 재화 등의 대금을 환급합니다. 이 경우 '플랫폼'이 이용자에게 재화 등의 환급을 지연한 때에는 그 지연 기간에 대하여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21조의2에서 정하는 지연이자율을 곱하여 산정한 지연이자를 지급합니다.
  2. ② '플랫폼'은 위 대금을 환급하면서 이용자가 신용카드 또는 전자화폐 등의 결제 수단으로 재화 등의 대금을 지급한 때에는 지체 없이 당해 결제 수단을 제공한 사업자로 하여금 재화 등의 대금의 청구를 정지 또는 취소하도록 요청합니다.
  3. ③ 청약 철회 등의 경우 공급받은 재화 등의 반환에 필요한 비용은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플랫폼'은 이용자에게 청약 철회 등을 이유로 위약금 또는 손해배상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다만 재화 등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 내용과 다르게 이행되어 청약 철회 등을 하는 경우 재화 등의 반환에 필요한 비용은 '플랫폼'이 부담합니다.

제17조(개인정보보호)

  1. ① '플랫폼'은 이용자의 개인정보 수집 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2. ② '플랫폼'은 회원가입 시 구매계약이행에 필요한 정보를 미리 수집하지 않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구매계약 이전에 본인확인이 필요한 경우로서 최소한의 특정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3. ③ '플랫폼'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는 때에는 당해 이용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4. ④ '플랫폼'은 수집된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할 수 없으며, 새로운 이용목적이 발생한 경우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에는 이용·제공단계에서 당해 이용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에 달리 정함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5. ⑤ '플랫폼'이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 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 사항(제공받은 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 등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2조 제2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6. ⑥ 이용자는 언제든지 '플랫폼'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플랫폼'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할 의무를 집니다.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플랫폼'은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7. ⑦ '플랫폼'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여야 하며 신용카드, 은행 계좌 등을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동의 없는 제3자 제공,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8. ⑧ '플랫폼'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 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9. ⑨ '플랫폼'은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동의란을 미리 선택한 것으로 설정해두지 않습니다. 또한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이용자의 동의 거절 시 제한되는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필수 수집 항목이 아닌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이용자의 동의 거절을 이유로 회원가입 등 서비스 제공을 제한하거나 거절하지 않습니다.

제18조('플랫폼'의 의무)

  1. ① '플랫폼'은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재화·용역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2. ② '플랫폼'은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3. ③ '플랫폼'이 상품이나 용역에 대하여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 소정의 부당한 표시․광고행위를 함으로써 이용자가 손해를 입은 때에는 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4. ④ '플랫폼'은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19조(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1. ① 제17조의 경우를 제외한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②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3. ③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플랫폼'에 통보하고 '플랫폼'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20조(이용자의 의무) 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내용의 등록
  2. 2. 타인의 정보 도용
  3. 3. '플랫폼'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4. 4. '플랫폼'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5. '플랫폼'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6. '플랫폼'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몰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제21조(연결'플랫폼'과 피연결'플랫폼' 간의 관계)

  1. ① 상위 '플랫폼'과 하위 '플랫폼'이 하이퍼링크(예: 하이퍼링크의 대상에는 문자, 그림 및 동화상 등이 포함됨)방식 등으로 연결된 경우, 전자를 연결 '플랫폼'(웹 사이트)이라고 하고 후자를 피연결 '플랫폼'(웹사이트)이라고 합니다.
  2. ② 연결'플랫폼'은 피연결'플랫폼'이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재화 등에 의하여 이용자와 행하는 거래에 대해서 보증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뜻을 연결'플랫폼'의 초기화면 또는 연결되는 시점의 팝업 화면으로 명시한 경우에는 그 거래에 대한 보증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2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 제한)

  1. ① '플랫폼'이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플랫폼'에 귀속합니다.
  2. ② 이용자는 '플랫폼'을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플랫폼'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플랫폼'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3. ③ '플랫폼'은 약정에 따라 이용자에게 귀속된 저작권을 사용하는 경우 당해 이용자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23조(분쟁 해결)

  1. ① '플랫폼'은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 처리하기 위하여 피해 보상 처리기구를 설치․운영합니다.
  2. ② '플랫폼'은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 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3. ③ '플랫폼'과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 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24조(재판권 및 준거법)

  1. ① '플랫폼'과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의 이용자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다만, 제소 당시 이용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않거나 외국 거주자의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2. ② '플랫폼'과 이용자 간에 제기된 전자상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